성공사례

[기본과정후기]생각하는 방법을 바꿔주는 효율적인 뇌의 사용법 생각코딩을 만나며..(최*아)

생각코딩연구소 2019. 11. 27. 21:49

 

생각코딩 기본과정 교육소감문

생각하는 방법을 바꿔주는 효율적인 뇌의 사용법 생각코딩을 만나며..

- 최*아-

 

저는 평소에 강의를 하는 강사로 다양한 강의 주제를 가지고 직접 프로그램도 만들어야하고 많은 양의 정보를 나만의 언어로 인출하는 과정에서 자꾸 기억이 안날때도 있고, 정보가 충돌하는 듯한 상태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하는 일이 많다보니 정작 대학원 논문을 쓰는데도 집중이 안되어 차일피일 미루게 되는 상황 이였습니다.

 

2년전 생각코딩 대표님의 워크샵을 들었던 적이 있었고, 생각코딩에 관한 책을 출판하셨다는 얘기를 듣고 책도 사서 읽고 워크샵도 참석하면서 이번기회에 나도 직접 경험해보자 하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표님께서 하나하나 단계를 밟아가며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시는데 일단 범주화를 하는데 있어서 자꾸 오류를 내는 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고, 평소에 범주화나 요약은 잘했던 것 같은데 아니였구나라고 착각했던 제 자신을 다시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단락코딩을 할 때 주어와 서술어를 구분하고 육하원칙에 따라서 나눈 뒤 다시 구조화시키고 요약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시간도 꽤 걸리고 이렇게 해 본적이 없었기에 자꾸 정보도 누락시키고 상하개념을 구조화시키는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제를 직접 해보고 난 후 제 자신에게 정말 큰 변화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과제를 해보면서 굳이 외우려고 하지 않아도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그려지며 외워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고, 기억이 오래 남았습니다. 그리고 연구관련 논문을 볼 때도 요점파악이 쉽게 되는 것 같아서 나의 뇌가 변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익숙하지 않지만 저의 일적인 부분과 논문에 이 생각코딩방법을 적용하여 좀 더 효율적이게 정보를 잘 정리하고 싶습니다. 4회기 강의인데도 1회차를 더 늘려서 5회기까지 열정적이게 지도해주신 홍진표 대표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저는 기본과정에서 그치지 않고 전문가 과정까지 도전해보려고 합니다.